[스크랩] 한글보카 프롤로그 2. This is the Orissam`s 한글VOCA !
프롤로그 2 This is the Orissam's 한글VOCA ! 1. 왜 머리를 쓰지 않는가? 2. 머리를 쓰자 3. 매개법과 기반의 학습효과 4. 왜 가르치고 배우지 않았는가? 5. 한글보카가 세계최강인 이유 6. 세계최강! 한글보카의 학습효과 7. 한글보카의 기본 구성과 바람직한 학습방법 8. 진정한 경쟁력을 위하여 | |||||
1. 왜 머리를 쓰지 않는가? 1. 언어의 3요소, 4영역 - 균형, 적시(발달과정에 맞는) 학습이 중요 ⇨ 어휘는 각 발달 단계에서 4영역 모두의 기초 2. 99.9%의 어휘 기억방법 - 반복 암기 : 빽빽이(깜지)부터 암기기계까지 (에효~^^;;) ⇨ 왜 머리를 쓰지 않는가?
2. 머리를 쓰자! 1, 연합(기억)의 두 전통 ❶ Ebbinghaus 전통(반복 암기) VS Bartlett 전통(재구성적 기억) ❷ 암기기억(rote memory) vs 사고기억(metamemory) ❸ 암기기억 < 넘사벽(^^;) < 사고기억 ⇨ 암기라고 생각했던 기억의 학습영역에서도 사고교육이 필요
2. 머리를 쓰는 사람들 ❶ 세계적인 기억술사(mnemonist)들의 훈련된 사고기억능력은? ex) 카드52장 기억 : 습득(30배?) X 망각(7배?) = 210배? ❷ 기억술사와 일반인과의 능력 격차 원인은? 재능No, 방법Yes (그러므로 교육적 가치 ↑) ❸ 어휘 공부에 웬 카드 이야기? - keyword method는 원래 어휘학습방법 즉 카드기억방법 = 어휘기억방법 - 학습정보의 성질과 측정방법만 다름 - keyword method와 장소법(place method)을 사용함 ❹ 위 두 방법을 체계화하여 매개법과 기반이라고 부름 - 고대 그리스 출발, 현대 인지심리학 연구, 오리쌤 체계화 ⇨ 그렇다면 매개법과 기반으로 어휘를 공부할 때 학습효과는?
3. 매개법과 기반의 학습효과 - 평가 절하 또는 과도한 기대 제거하고 목표를 명확하게 갖자 1. 어휘기억효과 10배 이상 ❶ 심리학자 Atkinson의 실험 - 2배(러시아어 실험) ~ 3배(스페인어 실험) - 다른 학자들의 실험에서도 비슷한 결과 - 초보자 / 단어량(120, 60) 적어서 격차가 크지 않음 ❷ 전문가인 오리쌤의 처리능력 - 1시간에 120단어, 평균적으로 80%(70 ~ 90%) 재생 - 1시간에 40단어 기억, 50% 재생이 평균적이라 하면 시간량 고정 : 입력 3배(120/40) x 출력1.5배(80/50) = 4.5배 단어량 고정 : 입력 4(4/1 x 출력 1.5 (80/50) = 6배 - 1시간, 120단어인 경우임. 시간량, 단어량 많을 수록 차이 더 남 ❸ 고교 3천 5백단어 이상 기억할 경우? = 10배 이상 ⇨ 초, 중, 고, 대 모두 총 1만여 단어 외울 때의 차이는?? (초800, 중 2500, 고 3500, 대 3500)
2. 어휘 기억능력 10배 이상 계발(수평적 전이) ❶ 방법의 체득(습관화, 자동화) = 능력 계발 - 다른 과목의 단어정보에도 적용, 더 쉽게 처리할 수 있음 - 국내외 많은 심리학자들의 여러 실험에서 효과 입증됨 - 오리쌤의 경험과 학생들의 평가로는 1달 3배, 3달 5배... (반년이면 단어정보 기억 부분에서는 전문가 수준에 도달함) ❷ 전체 학습량 기준으로 단어정보 기억능력 10배 이상 계발
3. 기대효과 - 멘탈노트의 활용과 마음공부(수직적 전이) ❶ 멘탈노트의 활용 (메타메모리 → 메타사고) - 문장, 문절(교과서)의 기억, 학습에도 긍정적인 영향 미침 - 이해력, 표현력 등에도 긍정적 영향 미침 - 전체 학습능력을 크게 향상시킴 ❷ 마음공부에 관심 (메타사고 → 메타마인드) - 학습에 사용되는 내적 도구들은 모두 같음 - 기억의 활용능력 계발되면 거의 자동적으로 마음에 관심 갖게 됨 ⇨ 그렇다면 이렇게 탁월한 학습효과가 있는 매개법과 기반을 왜 그동안 학교나 학원에서 가르치고 배우지 않았는가?
4. 왜 가르치고 배우지 않았는가? 1. 잘못된 생각을 고치자 ❶ 용어를 정리하자 - 고대 그리스 mnemonics - 현대 인지심리학 keyword method, method of loci - 뇌과학적으로는 선조체(편도체, 소뇌) 학습법 - 연상법 No. 대중적이고 직관적이지만 적확하지 않음 - 오리쌤의 한글보카에서는 매개법, 기반이라 부름
❷ 선입견, 편견, 고정관념들을 제거하자 - 학습자와 학습대상이 제한적이다? - No. 생각을 키워라 - 발음에 유해하다? - No. 오히려 유익하다 - 너무 복잡하다? - No. 가장 쉬운 것에 속한다. 연습부족일 뿐 - 가르져 주지 않은 어떤 이유가 있을 것이다? - No. 못했다
2. 매개법을 가르치고 배우지 못했던 이유 - (배경) 학문적 이유, (교육) 환경적 이유, (개인) 체계적 이유 ❶ 배경이 되는 학문적 이유 최근에서야 기억, 학습, 마음에 대해 과학적으로 연구됨 - 1950년대 ~ 1970년대 인지혁명의 시기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인지주의 학습이론으로 발전 - 기억, 학습, 마음(두뇌)에 대한 과학적 연구 본격화 - 기억전략, 학습전략, 학습학의 중요성 부각
❷ 교육 환경적 이유 시험목적 주입식 암기교육의 폐해 - 시험목적 = 경쟁 지상주의 교육과 친하지 않다 - 주입식 암기 = 생각 않는 교육과 친하지 않다
❸ 개인 체계적 이유 - 이론과 실제가 체계화되어야 배우고 가르칠 수 있다. - 어휘 학습영역에만 한정하면 가장 결정적인 이유 ⇨ 한글보카의 학습체계는 세계최고 - 그 이유는?
5. 한글보카가 세계최강인 이유 ! * 한글보카는 전문가가 만든 META보카 - 패러다임 자체가 다르다. * 한글보카는 어휘학습체계 + 학습능력계발체계 * 한글보카의 학습체계는 오리쌤이 체계화한 매개법과 기반에 기초함 * 학습체계의 우수성 + 우리말과 글의 우수성 = 세계최강! 1. 체계의 우수성 = 과학적 이론 + 전문가적 방법, 능력, 경험, 지식 ❶ 과학적 : 인지심리학, 뇌과학, 기억법, 학습전략 등 ❷ 전문가적 : 실제 처리능력, 경험, 지식(서술적+절차적), 독자체계 ❸ 일체형 : 지식 + 이론(원리, 방법) / 지식습득 = 능력계발훈련 ⇨ 발전(적 진화)형 : 단어-문장-교과서-멘노로 발전 ⇨ 자동(적 체득)형 : 초-중-고-대 거치며 자동적 체득 2. 우리말과 글의 우수성 - 최대 표현 가능한 말, 글 (+ 한자 요소) ⇨ 한글보카는 가장 경제적, 교육적 - 시간↓, 비용↓, 지식↑, 능력↑ (단, 노력↑↓)
6. 세계최강! 한글보카의 학습효과(학습목표) -기본효과(기본목표) : Ten Ten효과와 멘탈노트 기초 형성 -기대효과(발전목표) : 멘탈노트 숙달과 마음공부
1. 기본효과(기본목표) = Ten Ten 효과와 멘탈노트 기초형성 ❶ 첫 번째 Ten : 영어 어휘 기억(절약)효과 10배 - 지식↑, 시간, 비용↓, but 노력 ↑↓ 어휘학습 3배 ~ 5배 이상↑ ❷ 두 번째 Ten (수평적 전이) = 단어정보 기억능력 10배 - 다른 과목의 단어정보도 10배 이상 효과적으로 기억함 ❸ 멘탈노트의 기초 형성 효과(멘탈노트의 기초 = 매개법 + 기반) - 어휘-문장-문절(교과서)↑ → 멘탈노트 기초 활용(1일분 재생) - 기억중점 과목은 3배 ~ 5배 ↑, 전체적으로 2배 ~ 3배 ↑ ⇨ 기억효과이지 학습효과 전체에 대한 것 아님에 주의 ⇨ 기억능력을 크게 향상시켜서 전체 학습효과에도 큰 영향.
2. 기대 효과 (발전 목표) = 멘탈노트 숙달, 마음공부 ❶ 멘탈노트 숙달 : 메타사고 ↑ - 멘탈노트 자유 활용(1주분 재생) ❷ 학습학 인식↑ : 메타마인드(메타사고-인성-창의성 -지식...) 체계화, 정규 교과 채택에 일조함.
3. 궁극적 목표 - 학습학 정립, 체계화, 공교육 채택에 이바지함. ⇨ 한글보카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은? 절약효과는 90%가, 즉시 전과목 적용(멘노 초보)은 30% ~ 70%가 3개월 ~ 6개월 멘노 전문가적 활용 10%가 1년 ~ 3년 학습학 공부(= 배움을 배우는 것, 능력계발)은 평생 해야 할 일 ⇨ 오리쌤은 물이 반 담긴 컵을 줄 뿐! 인지의 세계는 냉엄하다. 빈익빈 부익부 현실(그러나 정직, 공평) ⇨ 3영역까지 노력을 당부함 - 1영역 어휘(영어) - 2영역(지식 전이 / 멘탈노트의 초보적 활용) - 3영역(마음 전이 / 마음으로의 여행, 탐험)
7. 한글보카의 기본 구성과 바람직한 학습방법 1. 기본구성 - 최대 학습효과위해 다음과 같이 체계적 구성(용법, 연문 등...) 프롤로그 1 - 황금알을 낳는 거위와 가난한 농부 프롤로그 2 - This is the Orissam's 한글VOCA! 본문 - 2편 6부 30스테이지 에필로그 - 교육대통령을 기다리며...
2. 바람직한 학습방법 - 균형, 초기 협동학습(Brainstroming) ❶ 균형학습 - 학습전략 중 기억전략의 일부임을 명심할 것. - 시대정신(인지혁명)의 흐름 속에서 한글보카의 위치를 명확히 알 것. - 메타인지(상위인지) : 메타기억 ⊂ 메타사고 ⊂ 메타마인드 ∴ 다른 학습능력 계발에 소홀하면 안 됨. 기억능력 계발되었다고 무조건 기억하려면 No. 변별 > 이해 > 기억
❷ 초기 협동학습을 강추함 - 초기 : 1학년 1학기 초에 집중 학습 중요 의욕 충만, 충분한 훈련 기간 - 협동학습 : Brain Storming 상호작용 최대화 전체적인 메타인지능력 향상에 효과적
❸ 학교가 초기에 집중학습하면? - 어휘기억효과는 90% 이상 능력향상효과는 30 ~ 70% 이상 멘탈노트는 10% 정도가 숙달할 것으로 예상
8. 진정한 경쟁력을 위하여
1. 진정한 경쟁력이란? 2. 초중고 한글보카 무료 강의 예정 : 예약 접수 3. 냉엄한 인지의 세계 속에서 끝까지 노력하시길... 4. 당신을 사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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