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법/고등학교단

[스크랩] Prologue 황금알을 낳는 거위와 가난한 농부

아주가끔씩 2009. 10. 6. 12:06

 

<Prologue : 황금알을 낳는 거위와 가난한 농부> [그림 1]

 

* Prologue 강의 목표 : 한글VOCA 시스템 조감 1

. 한글VOCA의 3대 학습효과

2. 기본 시스템(인과율)과 효과성(P/PC Balance)에 대한 이해

3. 현실에 대한 이해

4. 시대정신(학습학)에 대한 이해

5. 한글VOCA의 학습체계(원리, 방법, 효과)에 대한 이해

 

 

1. 세계최강! 한글VOCA의 3대 학습효과

= Ten + Ten + 멘탈노트 기초 형성 ⋆[그림 2]

= 영어 어휘 기억 효율 10배 향상 (Ten)

+ 전 과목 어휘정보 기억 능력 10배 향상 (Ten)

+ 전 과목 1일 학습량 70% 재생 (멘탈노트 기초 형성) .

 

2. 기본 시스템과 효과성에 대한 이해

2.1.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체계)에 대한 이해 [그림 3]

▶ 원인과 결과의 순환 관계 (the law of cause and effect)

= 원인 : 원리(Why, 가치What) → 방법(How) / 결과 : 효과

= 원리(Why, 가치What) → 방법(How)효과의 순환

▶ 원하는 결과(효과)를 최대한 얻으려면?

 

2.2. 황금알을 낳는 거위와 가난한 농부 [그림 4]

2.2.1. 왜 농부는 거위의 배를 가를 수밖에 없었나? (Why?, What?)

▶ 마음이 가난하고 어리석었다. = 원리, 가치 탐구 X, 방법과 기술 X

2.2.2. 어떻게 하면 농부와 거위가 모두 행복할 수 있을까? (How?)

▶ 마음이 풍요롭고 지혜로워야 한다. =

 풍요의 원리, 가치 탐구하고 방법과 기술을 훈련한다.

 

2.3. 시스템의 효과성에 대한 이해

효과성 = 스티븐 코비의 P/PC Balance [그림 5]

= P(production) / PC(production capability) 균형 성장

▶ PC의 성장 = 원리탐구, 방법훈련에 투자 = 지속적 성장 가능

= 마음을 풍요롭게 하고 지혜로워지자.

= 풍요와 지혜의 원리를 탐구하고 방법을 훈련하자.

 

3. 현실에 대한 이해

- 대한민국은 과연 거위를 키우는가? 배를 가르는가?

- 나는 과연 거위를 키우는가? 배를 가르는가?

3.1. 우리 가정에 관한 이야기라면 거위와 농부는 무엇을 의미할까?

3.2. 우리 사회에 관한 이야기라면 거위와 농부는 무엇을 의미할까?

거위 = 사회적 성장 잠재력(social potential)

농부 = 사회적 기저심리와 생각을 주도하는 힘.

 

3.3. 우리 대한민국은?

▶ 대한민국은 P/PC Balance 균형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대한민국의 못난 쌍둥이 - 교육과 정치 [그림 6]

▶ 교육대통령을 기다리며 - epilogue.

 

3.4. 우리 마음에 관한 이야기라면 거위와 농부는 무엇을 의미할까?

거위 = 개인적 성장 잠재력(personal potential, 학습능력)

농부 = 개인적 기저심리와 생각을 주도하는 힘(메타인지)

* 메타인지

= 원리, 가치, 방법에 대한 주도적, 반성적 사고

= 생각(마음)을 생각하고 고쳐 나가는 생각(마음)

 

3.5. 거위의 배를 가르면서도 황금알은 터무니없이 바라지 않는가?

▶ 마음을 풍요롭게 하고 지혜로워지자. ⋆[그림 7]

▶ 풍요와 지혜의 원리(가치)를 탐구하고 방법(기술)을 훈련하자.

 

4. 시대정신에 대한 이해 - Learning how to learn

4.1. 과학혁명(인지혁명)의 시대정신 [그림 8]

▶ 보는 틀(패러다임)의 변화 - 일방 결정론에서 상호작용론으로

▶ [인간관의 변화 + 사회적 변화(지식의 소유 < 처리능력)]

→ 학습(원리, 방법)의 중요성 부각, 연구, 체계화 노력

 

4.2. 학습학을 배우자 ⋆[그림 9~12]

▶ 배를 가르면서 황금알을 기대하다니...현실은 안타깝다.

▶ 학습의 원리와 방법의 체계 = 학습학(Learnics)

= 마음을 효과적으로 풍요롭고 지혜롭게 하는 원리와 방법

+ 지식과 가치를 효과적으로 습득하게 하는 원리와 방법

+ 지식과 가치를 효과적으로 창조하게 하는 원리와 방법

▶ 학습학을 정립, 체계화하고 공교육에서 가르치고 배워야 한다

- 학습학은 개인과 사회와 국가의 진정한 경쟁력을 키운다.

 

5. 한글VOCA에 대한 이해

5.1. 시대정신과 학습학과 한글VOCA

▶ 한글VOCA는 어휘 학습 분야의 최첨단에 위치 [그림 13]

▶ 한글VOCA = 물고기 + 물고기 잡는 방법 + 사냥능력

 

5.2. 오리쌤의 꿈

▶ 한글VOCA 훈련소에서 학습학 훈련소로 ⋆[그림 14]

▶ 오리쌤이란? ⋆[그림 15].

 

5.3. 한글VOCA의 학습체계 : 원리 → 방법 → 효과 [그림 16~19]

5.3.1. 원리(Why, 가치 What) = 재구성, 뇌가소성, P/PC Balance

5.3.2. 방법(How) = 매개법 + 기반

5.3.3. 효과(목표) = Ten + Ten + Mental note 기초

 

* 프롤로그 강의 마무리 *

한글VOCA어휘 학습 분야에서 만큼은

- 능력계발 목적의 주도적 사고교육, P/PC Balance를 실현하여

세계최강의 학습 성과를 얻는다.

- 황금알은 가장 많이, 거위는 더 건강하게, 농부는 더 지혜롭게

농부와 거위가 모두 행복한 세상을 추구한다.

 

3대 학습효과(방법)

영어 어휘 기억효율 10배 이상 ↑ (매개법 학습)

전 과목 어휘 기억능력 10배 이상 ↑ (매개법 숙달)

전 과목 1일 학습량 70% 이상 재생 (매개법 + 기반)

= 멘탈노트의 기초 형성[그림 20]

출처 : 오리쌤의 세계최강! 한글VOCA 훈련소
글쓴이 : 어휘지존 오리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