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자료] 이론 제 4강 쌍대, 다수 결합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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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제 4강
[기초훈련 : 쌍대결합과 다수결합]
- 누구나 천재 ! 17대 1도 두렵지 않다 ! 1. 결합이란 무엇인가? 2. 결합의 원칙과 기법 3. 결합의 두 가지 형태 4. 쌍대결합에 대하여 5. 다수결합에 대하여 6. 어떻게 결합의 고수가 되는가.
1. 결합이란 무엇인가? 1.1. 결합이란? 1.1.1. 심리학에서의 연합(association) ▶ 정보들 간의 연상관계(를 만드는 작업) ▶ 가장 넓은 의미 : 연합 ⊃ 결합. 연합 ⊃ 암기 1.1.2. 한글보카의 결합 ▶ 기본 의미 : 단어 정보의 의미를 서로 이어 짧은 글을 만들고(연결, 문장화) 그 의미에 맞는 그림을 마음속으로 그려보는(합성, 영상화) 작업. 결합 = 연결(문장화) + 합성(영상화) ▶ 자세한 의미 : 위의 결합에 감각(심상), 감정, 행동 등 모든 사고기호를 더하여 의미를 함축시키는 작업.
1.2. 결합의 두 가지 효과 1.2.1. 기억효과 [제 3강] ▶ 인지심리학적 설명 - 특유성(기존지식의 재구성) ▶ 뇌과학적 설명 - 가소성 : STM(summation) ⇨ LTM(LTP) 1.2.2. 창의적 발상효과 ▶ 상상과 심상의 초보적 훈련 ▶ 창의적 사고 기법 중 하나인 강제결합법과 똑같음.
1.3. 결합에서의 개인차는? (특유성과 가소성 극대화 방법) 1.3.1. 서번트들의 연합능력 - 선천적 사진(직관) 기억, 공감각적 기억 ▶ S. V. Shereshevskii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 - Luria) ▶ Kim Peek (Rain Man의 캐릭터 모델) ▶ Daniel Tammet (서번트 연구의 로제타 스톤) 1.3.2. 기억전문가의 결합능력 - 후천적인 훈련(변환, 결합, 기반) ▶ 한 번 결합해서 이틀 정도 잊지 않으면 OK (Eran Katz) ▶ 훈련을 통해 향상 가능 (S.의 발음변환 능력은 보통 수준)
1.4. 결합과 5종 사고 ⋆ 1.4.1. 하위 4종 사고 - 논리언어, 논리심상, 상상언어, 상상심상 1.4.2. 상위 메타사고 - 4종사고의 지휘관, 자기 반성하는 전략가 1.4.3. 영어단어의 결합에서는 상상심상이 중요하지만 문장, 문절의 학교학습에서는 논리언어가 더 중요해진다.
2. 결합의 원칙과 기법[제 8강 ~ 제 12강] 2.1. 결합의 원칙 - 신속(창의적 결합), 강력(함축적 결합) 2.1.1. 신속 - 창의적 결합 2.1.2. 강력 - 함축적 결합 2.1.3. 두 원칙간의 관계 - 긴장관계
2.2. 결합의 기법 개관 ⋆ 2.2.1. 신속 (창의적 결합) ▶ 논리적 - 인과법(전제 - 결론, 논거 - 주장, 배경 - 사건) 연관법(접근, 유사, 대조, 상징) ▶ 상상적 - 과장법, 반전(역전)법, 의인(활유)법, 특이법 * 스위칭, flexibility, fluency가 중요 / 변환도 동일 원칙 적용. 2.2.2. 강력 (함축적 결합) ▶ 구체적 - 상황설정(배경조성), 자기관련법, 대화법, 특화, 친화, 4가지 합성법 ▶ 감각적 - 심상, 시, 청, 후, 미, 촉, 운동감각, 공감각법. ▶ 감정적 - 긍정(희극, 신화), 부정(비극, 악마), 관능법, 동화(변신, 이입) 등... ▶ 행동적 - 실제 행동 처리 / 자기교수법(강의, 연극)
3. 결합의 두 가지 형태 ⋆ 3.1. 쌍대결합 - 한 단어 쌍(a pair) 즉 두 개 단어정보 간의 결합 3.2. 다수결합 - 3개 이상 단어정보 간의 결합
4. 쌍대결합에 대하여 4.1. 제 1정보 간의 쌍대결합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간단한 실습
4.1.1. 제 1정보의 결합 실습 ▶ 다음의 단어 쌍을 지시하는 대로 마음속 그림을 그리시오.
▶ 다음의 단어 쌍에서 ( ) 안에 들어 갈 단어는?
▶ (1,2) (3, 4), (5,6) (7,8) 4가지 단어 쌍의 차이는? - 각 형상들의 공간적 상호작용 정도 ▶ 실제 회상 효과는? - (5,6) > (3, 4) > (7,8) > (1,2) - 단어 쌍 많으면 차이 분명해 짐.
4.2. 4가지 합성법이란? 4.2.1. 분류 기준 - 공간적인 상호작용의 정도 4.2.2. 4가지(8가지) 합성법 ex) 오리쌤과 책 ⋆ ▶ 격합, 접합, 병합(입합), 융합 ▶ 논리적 VS 상상적 4.2.3. 각각의 특징 ▶ 기억효과 - 결합력은 병합 > 접합 > 융합 > 격합 ▶ 창의적 발상 효과 - 접합과 융합 > 병합 > 격합
4.3. 제 2정보 간의 결합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간단한 실습 4.3.1. 제 2정보의 결합 방법 ▶ 형상화(영상화)한 후 결합 ▶ 고정적인 형상이 없는 제 2정보의 형상화 방법 - 장면(풍부함), 사물, 상징(간명함)으로 형상화(이해 촉진) - 양면형상(이해와 기억 촉진)
4.3.2. 간단한 실습
4.4. 제 2 정보의 특징과 효과적 처리방법 4.4.1. 다음 ( )를 채워 보세요.
4.4.2. 위의 예에서 (1, 2, 3, 4) VS (5, 6) VS (7,8)의 차이는? 4.4.3. 2정보의 특징은? ▶ 고정된 구체적 형상이 없고 수많은 장면, 사물로 형상화 ▶ 재생(회상 recall)시에 혼동되기 쉬움. 4.4.4. 효과적 처리방법은? [제 14강] ▶ 양면형상을 이용하여 양면을 매개(변환결합)함.
5. 다수결합에 대하여 5.1. 다수결합 5.1.1. 학습(훈련) 필요성 ▶ 실제 학습상황에서는 대부분 다수의 정보를 처리해야 함. 5.1.2. 두문자법(first letter method)은? ▶ 처리할 때 정보의 원래 의미를 되새기는가. X ▶ 많은 정보를 모두 다 특유하게 처리할 수 있는가. X ∴ 제한적으로 유용 = 잘 알고 있는 정보 + 소수 + 변환
5.2. 다수결합의 3가지 기본형 ⋆ 5.2.1. 연쇄결합 - 줄줄이 소세지 5.2.2. 모둠결합 - 모둠회, 비빔밥 5.2.3. 기반결합 - 한정식, 코스요리
5.3. 각 다수결합 방식의 결합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간단한 실습 (논리적 연결 즉 언어를 논리적으로 사용하여 본래의 의미를 이해하고 기억을 촉진하는 작업은 모둠, 기반결합에도 필수적임.)
5.4. 3가지 결합방식의 특성(비교)
5.5. 다수결합에 강해지는 비결 ▶ 모둠결합과 관련기반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을 것 ▶ 슈퍼급의 고정기반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을 것 - 멘탈노트로 가는 지름길
6. 어떻게 결합의 고수가 되는가. 6.1. 관찰과 훈련 ▶ 관찰 - 특히 심상과 상상의 관찰 ▶ 훈련 - 훈련을 위한 훈련보다 학습을 통한 훈련 6.2. 정형화, 정교화, 자동화로 고수가 된다.
7. 제 4강의 정리 1. 결합이란 무엇인가? 1.1. 결합이란? 1.2. 결합의 두 가지 효과 1.3. 결합에서의 개인차는? 1.4. 인지심리학과 뇌과학적 설명 1.5. 결합과 5종 사고 2. 결합의 원칙과 기법 2.1. 결합의 원칙 - 신속(창의적 결합), 강력(함축적 결합) 2.2. 결합의 기법 - 논리, 상상적 / 구체적, 감각적, 감정적, 행동적 3. 결합의 두 가지 형태 3.1. 쌍대결합 3.2. 다수결합 4. 쌍대결합에 대하여 4.1. 제 1정보 간의 쌍대결합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간단한 실습 4.2. 4가지 합성법이란? 4.3. 제 2정보 간의 결합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간단한 실습 4.4. 2정보의 특징과 효과적 처리방법 5. 다수결합에 대하여 5.1. 다수결합 5.2. 다수결합의 3가지 기본형 5.3. 각 다수결합 방식의 결합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간단한 실습 5.4. 3가지 결합방식의 특성(비교) 5.5. 다수결합에 강해지는 비결 6. 어떻게 결합의 고수가 되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