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독이 되는 탄수화물
에베 고지 지음/ 한성례 옮김 / 이너북Life / 2015
이전에 저자의 책을 읽은 적 있어서 그러지 앞부분을 읽고 이 책을 혹시 읽지 않았나 생각했다. 내가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저자가 비슷한 내용의 책들을 많이 냈기 때문이다. 핵심은 탄수화물을 줄이라는 것이다.
인터넷 서점에서 에베 고지로 검색을 하니 '당뇨병엔 밥 먹지 마라 실천편', '당질 제한 다이어트', '밥 빵 면:줄이고 끊고 멀리하라', '당질 다이어트' 등의 책이 나왔다. 이 중 아마 읽은 것은 앞의 2권인 것 같다. 나머지 책들도 읽지는 않았지만 내용은 짐작이 간다.
이 책은 당질제한식을 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일본의 4대 사망 원인인 암, 심근경색, 뇌졸중, 폐렴을 예방할 수 있고 새로운 5대 질병인 정신질환(우울증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5대 질병의 핵심인 당뇨병의 모든 단계에서 효과가 있다고 한다.
반면 당질과다는 편두통과 역류성 식도염, 알레르기, 알츠하이머, 불임, 난산, 거대아 출산을 초래한다. 또한 당질은 감염증에 취약하게 하며, 내장에 부담을 준다. 그 외에도 당질은 치아의 병원균의 먹이이며 요통, 무릎, 빈뇨 등 고령자 질환과도 관계가 있다고 한다.
당질 제한으로는 다이어트 미용효과가 있다. 당질 제한의 실천법은 세 종류가 있다.
첫째, 슈퍼 당질제한식 - 세 끼 모두 제한하며 주식(쌀밥)을 섭취하지 않는다. 가장 효과가 크다.
둘째, 스탠더드 당질제한식 - 세 끼 중 두 끼의 당질을 제한하고 한 끼만(저녁 제외) 주식을 섭취하지만 현미, 등 혈당지수(GI)가 낮은 음식을 섭취한다. 슈퍼 당질제한식보다 꾸준한 실행이 용이하다.
셋째, 쁘띠 당질제한식 0 세 끼 중 한 끼만 당질을 제한한다. 기본적으로 저녁 때 주식을 섭취하지 않는다. 가벼운 다이어트에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