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법/기억에 관한

[스크랩] 한글보카 프롤로그 2. This is the Orissam`s 한글VOCA !

아주가끔씩 2009. 10. 6. 10:31

프롤로그 2

This is the Orissam's 한글VOCA !

1. 왜 머리를 쓰지 않는가?

2. 머리를 쓰자

3. 매개법과 기반의 학습효과

4. 왜 가르치고 배우지 않았는가?

5. 한글보카가 세계최강인 이유

6. 세계최강! 한글보카의 학습효과

7. 한글보카의 기본 구성과 바람직한 학습방법

8. 진정한 경쟁력을 위하여

 

1. 왜 머리를 쓰지 않는가?

  1. 언어의 3요소, 4영역

    - 균형, 적시(발달과정에 맞는) 학습이 중요

    ⇨ 어휘는 각 발달 단계에서 4영역 모두의 기초

  2. 99.9%의 어휘 기억방법

   - 반복 암기 : 빽빽이(깜지)부터 암기기계까지 (에효~^^;;)

    ⇨ 왜 머리를 쓰지 않는가?

 

2. 머리를 쓰자!

  1, 연합(기억)의 두 전통

    ❶ Ebbinghaus 전통(반복 암기) VS Bartlett 전통(재구성적 기억)

    ❷ 암기기억(rote memory) vs 사고기억(metamemory)

    ❸ 암기기억 < 넘사벽(^^;) < 사고기억

    ⇨ 암기라고 생각했던 기억의 학습영역에서도 사고교육이 필요

 

<참고>

   ❶ 전문가 학습모형(인지적 도제 이론) ex) 도자기 장인과 도제

   ❷ Ebbinghaus vs 오리쌤 = 기계적 암기 vs 정보 처리

 

  2. 머리를 쓰는 사람들

   ❶ 세계적인 기억술사(mnemonist)들의 훈련된 사고기억능력은?

    ex) 카드52장 기억 : 습득(30배?) X 망각(7배?) = 210배?

    ❷ 기억술사와 일반인과의 능력 격차 원인은?

     재능No, 방법Yes (그러므로 교육적 가치 ↑)

    ❸ 어휘 공부에 웬 카드 이야기?

     - keyword method는 원래 어휘학습방법 즉 카드기억방법 = 어휘기억방법

     - 학습정보의 성질과 측정방법만 다름

     - keyword method와 장소법(place method)을 사용함

    ❹ 위 두 방법을 체계화하여 매개법과 기반이라고 부름

     - 고대 그리스 출발, 현대 인지심리학 연구, 오리쌤 체계화

     ⇨ 그렇다면 매개법과 기반으로 어휘를 공부할 때 학습효과는?

 

<참고>

   ❶ 서번트 신드롬 ex) Kim Peek와 Daniel Tammet, S라는 사나이
   ❷ 카드 기억방법과 훈련 ex) D. Obrien과 A. Bell, B. Pridmore

 

3. 매개법과 기반의 학습효과

  - 평가 절하 또는 과도한 기대 제거하고 목표를 명확하게 갖자

  1. 어휘기억효과 10배 이상

   ❶ 심리학자 Atkinson의 실험 - 2배(러시아어 실험) ~ 3배(스페인어 실험)   

    - 다른 학자들의 실험에서도 비슷한 결과

    - 초보자 / 단어량(120, 60) 적어서 격차가 크지 않음

   ❷ 전문가인 오리쌤의 처리능력

    - 1시간에 120단어, 평균적으로 80%(70 ~ 90%) 재생

    - 1시간에 40단어 기억, 50% 재생이 평균적이라 하면

       시간량 고정 : 입력 3배(120/40) x 출력1.5배(80/50) = 4.5배

       단어량 고정 : 입력 4(4/1 x 출력 1.5 (80/50) = 6배

   - 1시간, 120단어인 경우임. 시간량, 단어량 많을 수록 차이 더 남

   ❸ 고교 3천 5백단어 이상 기억할 경우? = 10배 이상

    ⇨ 초, 중, 고, 대 모두 총 1만여 단어 외울 때의 차이는??

      (초800, 중 2500, 고 3500, 대 3500)

 

  2. 어휘 기억능력 10배 이상 계발(수평적 전이)

    ❶ 방법의 체득(습관화, 자동화) = 능력 계발

     - 다른 과목의 단어정보에도 적용, 더 쉽게 처리할 수 있음

     - 국내외 많은 심리학자들의 여러 실험에서 효과 입증됨

     - 오리쌤의 경험과 학생들의 평가로는 1달 3배, 3달 5배...

       (반년이면 단어정보 기억 부분에서는 전문가 수준에 도달함)

    ❷ 전체 학습량 기준으로 단어정보 기억능력 10배 이상 계발

 

  3. 기대효과 - 멘탈노트의 활용과 마음공부(수직적 전이)

   ❶ 멘탈노트의 활용 (메타메모리 → 메타사고)

    - 문장, 문절(교과서)의 기억, 학습에도 긍정적인 영향 미침

    - 이해력, 표현력 등에도 긍정적 영향 미침 - 전체 학습능력을 크게 향상시킴

   ❷ 마음공부에 관심 (메타사고 → 메타마인드)

    - 학습에 사용되는 내적 도구들은 모두 같음

    - 기억의 활용능력 계발되면 거의 자동적으로 마음에 관심 갖게 됨

    ⇨ 그렇다면 이렇게 탁월한 학습효과가 있는 매개법과 기반을

    왜 그동안 학교나 학원에서 가르치고 배우지 않았는가?

 

4. 왜 가르치고 배우지 않았는가?

  1. 잘못된 생각을 고치자

    ❶ 용어를 정리하자

    - 고대 그리스 mnemonics

    - 현대 인지심리학 keyword method, method of loci

    - 뇌과학적으로는 선조체(편도체, 소뇌) 학습법

    - 연상법 No. 대중적이고 직관적이지만 적확하지 않음

    - 오리쌤의 한글보카에서는 매개법, 기반이라 부름

 

<참고>

  ❶ 무섭고도 슬픈 P. Gage 이야기

  ❷ 슬프고도 아름다운 H.M 이야기

 

  ❷ 선입견, 편견, 고정관념들을 제거하자

   - 학습자와 학습대상이 제한적이다? - No. 생각을 키워라

   - 발음에 유해하다? - No. 오히려 유익하다

   - 너무 복잡하다? - No. 가장 쉬운 것에 속한다. 연습부족일 뿐

   - 가르져 주지 않은 어떤 이유가 있을 것이다? - No. 못했다

 

  2. 매개법을 가르치고 배우지 못했던 이유

   - (배경) 학문적 이유, (교육) 환경적 이유, (개인) 체계적 이유

   ❶ 배경이 되는 학문적 이유

    최근에서야 기억, 학습, 마음에 대해 과학적으로 연구됨

   - 1950년대 ~ 1970년대 인지혁명의 시기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인지주의 학습이론으로 발전

    - 기억, 학습, 마음(두뇌)에 대한 과학적 연구 본격화

    - 기억전략, 학습전략, 학습학의 중요성 부각

 

<참고>

   멘탈노트와 학습학

   ❷ 메타인지(상위인지)와 메타기억, 메타사고, 메타마인드

 

   ❷ 교육 환경적 이유

   시험목적 주입식 암기교육의 폐해

   - 시험목적 = 경쟁 지상주의 교육과 친하지 않다

    - 주입식 암기 = 생각 않는 교육과 친하지 않다
       (메타메모리, 메타인지능력을 키우지 못하는 교육과 친하지 않다)

 

<참고> 진정 경쟁력 있는 교육을 위하여

진정한 경쟁력이란? - 자기다운 삶을 사는 것

능력계발 목적의 주도적 사고교육으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1. 문제의 확인

  - 현재의 교육은 경쟁만 있고 경쟁력이 없다

 

2. 원인

  - 역사(경험)적으로 형성된 빈곤, 승패의 사회심리가 제1 원인

  - 경쟁 시스템 강화 → 승자독식 사회구조와 제도 → 악순환

 

3. 해결방향

  - 제 1원인, 빈곤과 승패에 대한 성찰 필요(내적 혁신)

  - 풍요와 승승의 사회심리 조장

  - 협동(자기경쟁) 시스템 - 분배(배려)=성장 구조, 제도 - 선순환

4. 근본적인 해결법

  - 제 1원인에 대한 심도 있는 개인적, 사회적 토론, 합의 필수적

  - 생각을 생각하고 배움을 배우는 과목을 체계화해 가르쳐야 함

  ⇨ 현재의 교육정책은 과연?

 

  ❸ 개인 체계적 이유
     전문가의 체계화, 연구, 노력 부족
 

   - 이론과 실제가 체계화되어야 배우고 가르칠 수 있다.

   - 어휘 학습영역에만 한정하면 가장 결정적인 이유

    ⇨ 한글보카의 학습체계는 세계최고 - 그 이유는?

 

5. 한글보카가 세계최강인 이유 !

  * 한글보카는 전문가가 만든 META보카 - 패러다임 자체가 다르다.

  * 한글보카는 어휘학습체계 + 학습능력계발체계

  * 한글보카의 학습체계는 오리쌤이 체계화한 매개법과 기반에 기초함

  * 학습체계의 우수성 + 우리말과 글의 우수성 = 세계최강!

  1. 체계의 우수성 = 과학적 이론 + 전문가적 방법, 능력, 경험, 지식

    ❶ 과학적 : 인지심리학, 뇌과학, 기억법, 학습전략 등

    ❷ 전문가적 : 실제 처리능력, 경험, 지식(서술적+절차적), 독자체계

    ❸ 일체형 : 지식 + 이론(원리, 방법) / 지식습득 = 능력계발훈련

     ⇨ 발전(적 진화)형 : 단어-문장-교과서-멘노로 발전

     ⇨ 자동(적 체득)형 : 초-중-고-대 거치며 자동적 체득

  2. 우리말과 글의 우수성

    - 최대 표현 가능한 말, 글 (+ 한자 요소)

    ⇨ 한글보카는 가장 경제적, 교육적 - 시간↓, 비용↓, 지식↑, 능력↑ (단, 노력↑↓)

 

6. 세계최강! 한글보카의 학습효과(학습목표)

  -기본효과(기본목표) : Ten Ten효과와 멘탈노트 기초 형성

  -기대효과(발전목표) : 멘탈노트 숙달과 마음공부

 

  1. 기본효과(기본목표) = Ten Ten 효과와 멘탈노트 기초형성

   첫 번째 Ten : 영어 어휘 기억(절약)효과 10배

    - 지식↑, 시간, 비용↓, but 노력 ↑↓ 어휘학습 3배 ~ 5배 이상↑

   두 번째 Ten (수평적 전이) = 단어정보 기억능력 10배

   - 다른 과목의 단어정보도 10배 이상 효과적으로 기억함

   ❸ 멘탈노트의 기초 형성 효과(멘탈노트의 기초 = 매개법 + 기반)

    - 어휘-문장-문절(교과서)↑ → 멘탈노트 기초 활용(1일분 재생)

    - 기억중점 과목은 3배 ~ 5배 ↑, 전체적으로 2배 ~ 3배 ↑

    ⇨ 기억효과이지 학습효과 전체에 대한 것 아님에 주의

    ⇨ 기억능력을 크게 향상시켜서 전체 학습효과에도 큰 영향.

 

  2. 기대 효과 (발전 목표) = 멘탈노트 숙달, 마음공부 

   ❶ 멘탈노트 숙달 : 메타사고 ↑ - 멘탈노트 자유 활용(1주분 재생)

   ❷ 학습학 인식↑ : 메타마인드(메타사고-인성-창의성 -지식...)

       체계화, 정규 교과 채택에 일조함.

 

  3. 궁극적 목표

   - 학습학 정립, 체계화, 공교육 채택에 이바지함.

   ⇨ 한글보카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은?

    절약효과는 90%가,

    즉시 전과목 적용(멘노 초보)은 30% ~ 70%가 3개월 ~ 6개월

    멘노 전문가적 활용 10%가 1년 ~ 3년

    학습학 공부(= 배움을 배우는 것, 능력계발)은 평생 해야 할 일

   ⇨ 오리쌤은 물이 반 담긴 컵을 줄 뿐!

    인지의 세계는 냉엄하다. 빈익빈 부익부 현실(그러나 정직, 공평)

   ⇨ 3영역까지 노력을 당부함

    - 1영역 어휘(영어)

    - 2영역(지식 전이 / 멘탈노트의 초보적 활용)

    - 3영역(마음 전이 / 마음으로의 여행, 탐험)

 

7. 한글보카의 기본 구성과 바람직한 학습방법

  1. 기본구성

   - 최대 학습효과위해 다음과 같이 체계적 구성(용법, 연문 등...)

    프롤로그 1 - 황금알을 낳는 거위와 가난한 농부

    프롤로그 2 - This is the Orissam's 한글VOCA!

    본문 - 2편 6부 30스테이지

    에필로그 - 교육대통령을 기다리며...

 

  2. 바람직한 학습방법 - 균형, 초기 협동학습(Brainstroming)

   ❶ 균형학습

     - 학습전략 중 기억전략의 일부임을 명심할 것.

     - 시대정신(인지혁명)의 흐름 속에서 한글보카의 위치를 명확히 알 것.

     - 메타인지(상위인지) : 메타기억 ⊂ 메타사고 ⊂ 메타마인드

     ∴ 다른 학습능력 계발에 소홀하면 안 됨.

     기억능력 계발되었다고 무조건 기억하려면 No. 변별 > 이해 > 기억

 

   ❷ 초기 협동학습을 강추함

    - 초기 : 1학년 1학기 초에 집중 학습 중요 의욕 충만, 충분한 훈련 기간

    - 협동학습 : Brain Storming 상호작용 최대화

      전체적인 메타인지능력 향상에 효과적

 

   ❸ 학교가 초기에 집중학습하면?

    - 어휘기억효과는 90% 이상

     능력향상효과는 30 ~ 70% 이상

     멘탈노트는 10% 정도가 숙달할 것으로 예상

 

8. 진정한 경쟁력을 위하여

 

  1. 진정한 경쟁력이란?

  2. 초중고 한글보카 무료 강의 예정 : 예약 접수

  3. 냉엄한 인지의 세계 속에서 끝까지 노력하시길...

  4. 당신을 사랑합니다.

 

                                                                          

출처 : 오리쌤의 세계최강! 한글VOCA 훈련소
글쓴이 : 어휘지존 오리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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