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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제1강
[10배 학습법 : 매개법]
- 10배 학습법 ! 매개법을 배우자 !
Ⅰ 매개법이란 무엇인가? Ⅱ 진정한 고수의 필수 아이템 - 양면매개법과 기반 Ⅲ. 전문가가 되자 --------------------------------------------------------------------------------------------
Ⅰ 매개법이란 무엇인가? 1. 어휘 학습방법의 학습(Learning how to learn)이 중요한 이유 1.1. 공부의 기초 + 훈련 정도에 따라 격차 심함 1.2. 매개법과 기반 = 고대의 경험 + 현대과학 연구 + 체계화
2. 어휘 학습(기억)의 과학적 원리와 방법은? 2.1. 1970년대 이전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습(기억) 원리와 방법 ▶ 외부적으로 관찰 가능한 것만 연구함. ▶ [에빙하우스(비전문가), 파블로프(개)], 스키너(비둘기) ▶ 자극(S)와 반응(R)의 연합(조건화 conditioning) - S(자극)의 제시 방법을 조작, 반복 계속, rote memory - 요즘 허위과장 광고 극심한 일부 단어암기기계의 원리와 방법 ▶ 인간의 마음, 생각에 대한 연구를 하지 않음 - 인간도 동물인 이상 개와 비둘기 같은 행동양태 있음. - 그러나 인간의 본질은 마음, 생각, 두뇌에 있음. - 본질이 아닌 말단만 연구하여 마음, 기억, 학습에 공헌 X.
2.2. 1950년대 ~ 1970년대 과학계의 혁명적 변화 ▶ 인간의 마음과 생각, 두뇌에 대한 연구로 패러다임의 변화 - 인지심리학과 뇌과학의 성장, 인지과학의 탄생 ▶ 세계관, 인간관의 변화 - 수동적 인간관(일방결정론) → 능동적 인간관(쌍방결정론) ▶ 이 변화를 인지혁명(또는 과학혁명, 시대정신)이라 일컬음 - 우리의 생활 곳곳에 영향 미침 ex) 인공지능
2.3. 현대 인지주의 심리학과 뇌과학의 학습(기억)원리와 방법 2.3.1. 인지주의의 학습(기억)원리와 방법 ▶ 왜 누구는 더 적게 반복하고도 더 효과적으로 기억할까? ▶ 재구성 = 유의미 조직화 = 기존 지식과의 연결 - 입력할 때 : 특유성(구별성, distinctiveness) 강화 - 출력할 때 : 간섭(interference) 약화 2.3.2. 뇌과학적 원리와 방법 [제 3강 두뇌 기반 학습] ▶ 원리 - 신경회로 형성(가소성, 유연성 plasticity) - 해마(서술적 지식 처리)와 선조체(절차적 지식 자동화) ▶ 방법 - 신경회로 형성을 용이하게 할 것. - 해마 시스템 활성화 위해서는 선조체 시스템 계발 필요 - 인지심리학의 학습(기억)방법과 동일
2.3.3. 구체적인 과학적 학습(기억)의 방법 ▶ 재구성(처리) 기술의 개선, metamemory ▶ 실례 ex) 시가(cigar)와 피아노 ⋆ 3 ❶ 두 단어로 짧은 이야기를 만든다(문장화, 의미연결) ❷ 마음속으로 그 그림을 상상한다(영상화, 형상합성) ❸ 감각, 심상, 감정, 행동을 더한다.(~처리, ~화)
3. 그렇다면 영어 단어는? ⋆ 4 3.1. 매개법(mediation method) = 변환 + 결합 = 변환결합법 . 3.1.1. 변환과 매개어 ▶ 무의미하여 효과적으로 결합 못하므로 먼저 의미 있는 단어정보로 만들어야 함(= 의미화 = 변환) ▶ 변환된 유의미한 단어정보를 매개어(mediator)라 함. ▶ 매개어의 역할은 중매쟁이 - 영어 단어와 뜻을 맺어줌. ▶ 도출근거에 따라서 발음~, 형태~, 어원(의미)~
3.1.2. 그러므로 영어단어는 ➊ 변환 ❷ 결합(문장화, 연결 + 영상화, 합성 + 추가, 심상/감각/감정/행동)의 2과정 거침 3.2. 단어정보의 구조에 기초한 이해 필요
4. 단어의 구조 분석으로부터 도출되는 지식들 4.1. 단어의 구조 분석과 그 이유 4.1.1. 구조분석 - 형식(형태와 발음) / 내용 = 의미(언어와 형상) 4.1.2. Why? - 4가지 단어정보, 3가지 변환법, 10가지 단어쌍, 그에 알맞은 결합방법이 도출됨.
단어의 구조 4가지 단어정보와 변환 필요 여부 형식 내용(의미) 형태 발음 언어 형상 O O O O 제1정보 (형상명사류) - 변환필요 X O O O △ 제2정보 (동사, 형용사류) - 변환필요△ O O X X 제3정보 (외국어 단어류) - 발음변환 O X X X 제4정보 (문자, 기호류) - 형태변환
4.2. 단어정보의 4가지 분류
4.3. 3가지 변환법 ⋆ 5 4.3.1. 3가지 변환법(형태변환, 발음변환, 의미변환)과 특징
4.3.2. 적용례
어원(의미)변환 inter = core = 好 = 형태변환 loot = eel = 발음변환 inter = core = loot = eel =
4.4. 10가지 쌍대연합 쌍 4.4.1. 10가지 단어 쌍 = 4 + 3 + 2 + 1 = 10 4.4.2. 중요한 단어쌍(실제 학습정보)
중요 쌍 적용 영역 실례 3 vs 1, 2 배울 어휘, 외국어 학습 cajole[[kədʒóul] = 부추기다 2 vs 1, 2 배운 어휘(모국어), 다른 과목의 학습 대구 = 사과 근대 특징 = 자유 민주 4 vs 3 초기 문자 학습 し = 시 る = 루 1 vs 1 주로 기억 Show 시장에 가면 ~
4.5. 쌍대연합의 3가지 기본형 ⋆ 6 4.5.1. 단순결합 : 시가(cigar) = 피아노 / 대구 = 사과 4.5.2. 일방변환결합 : cajole[[kədʒóul] = 부추기다 4.5.3. 쌍방변환결합 : し = 시 / る = 루
5. 각 단어 쌍의 결합방법 - 단순결합법과 3가지 매개법(변환결합법) 1.1. <제 1정보 vs 제 1정보> ⇨ 단순 결합법 1.1.1. 시가(cigar) vs 피아노 - 실제 학습정보 중 0.001%? 1.1.2. 기억Show - 5분에 100단어 결합 가능(기반 활용 시)
1.2. <제 2정보 vs 제 2 또는 제 1정보> ⇨ (사물 또는 장면형상) 단순결합 ⇨ (양면형상, 양면변환) 양면매개법 1.2.1. ex) 달리다 vs 기쁨 - 실제 학습정보 중 90% ? 1.2.2. 변환 없이 형상화로 충분하거나 영어단어보다 쉽게 변환됨 - 난이도 3, 4정보 > 2정보 > 1정보 1.2.3. 그러나 제 2정보는 구체적 형상이 아니므로 나중에 혼동 경향 - 양면매개법 사용하면 효과적 처리 가능
1.3. <제 3정보 vs 제 1, 2정보> ⇨ 발음매개[변환결합]법, 어원매개법, 양면매개법 1.3.1. ex) core [kɔːr] = 핵심 - 실제 학습정보 중 10% ? ⋆ 7 1.3.2. 발음매개법 (발음 변환결합법) : core - 코 1.3.3. 어원매개법 (어원 변환결합법) : cor - heart 1.3.4. 양면매개법 (양면 변환결합법) : 코에 핵폭탄을 심음.
1.4. <제 4정보 vs 제 3정보? ⇨ 형태매개법 1.4.1. ex) る = 루 し = 시 - 실제 학습정보 중 1% ? 1.4.2. 형태매개[변환결합]법 - 캥거루 모습, 낚시 모양
<참고> 표상(representation) = 두뇌 안에서 의미를 표현하는 상징, 생각의 수단, 사고의 기호 ● 기억원리 = 재구성, 유의미한 조직화, 기존 지식과의 연결 ● 무엇을 이용하여 유의미하게 재구성하는가? ▶ 의미의 형식, 생각의 수단, 사고기호 = 표상(representation) ▶ 인지심리학에서의 주된 표상 = 언어와 심상(마음속의 그림) ● 한글보카에서 사용하는 기호 ▶ 의미를 형성하고 강화할 수 있는 모든 기호 = 2대 기호(언어, 시각심상) + (시각외) 심상, 감각, 감정, 행동 ▶ 강의의 대부분은 이 기호들의 효과적 사용법 훈련에 관한 것. ● 맛없는 재료도 맛있게 요리해 먹는 방법 ▶ 단어정보의 처리 = 요리 ▶ 재료 - 1, 2, 3, 4 정보 ▶ 요리 과정 - 변환, 결합 ▶ 양념 - 언어, 심상, 감각, 감정, 행동을 써서 더 유의미하게 !
6. 매개법 용어 정리 6.1. 용어정리의 필요성 - 적확한 용어는 체계화(교수와 학습)의 기초. - 고대 그리스 mnemonics : <Dialexeis>와 Simonides - 현대 과학 keyword method, place method - 한글보카에서는 체계를 재구성하여 매개법, 기반이라 부름
6.2. 한글보카의 매개법 용어 정리 6.2.1. 연결 : 짧은 글 짓기(= 문장화) 6.2.2. 합성 : 그림 그리기(= 유의미 형상, 영상, 시각화), 6.2.3. 결합 : 연결 + 합성 (+ 감각, 심상, 감정, 행동) ~처리[화] : 언어, 그림, 심상, 감각, 감정, 행동~ 6.2.4. 변환(= 의미화) : 무의미 → 의미, 약의미 → 강의미 6.2.5. 변환결합(매개법) : 무의미한 단어정보로부터 유의미한 매개어를 이끌어 내고 그 매개어와 다른 유의미한 단어정보를 결합시키는 방법.(일방변환일 때) 6.2.6. 매개어(mediator) : 무의미한 단어 정보의 발음, 형태, 어원으로부터도출한 유의미한 단어정보. - 출처에 따라 발음매개법, 의미[어원]매개법, 형태매개법 특히 발음매개법을 심리학에서는 keyword method. cf) 연상법? No 적확하지 않다. 뇌과학적으로는 선조체학습법 6.2.7. 양면매개법 : 제 2정보의 의미와 형식(주로 발음)을 모두 형상화하여 결합하는 방법. 이해와 기억 모두에 유용하다.⋆ 8
Ⅱ 진정한 고수의 필수 아이템 - 양면매개법과 기반 1. 양면매개법 (14강) 1.1. 양면매개법 - 제 2정보의 의미, 발음 모두 형상화 1.2. 효과 - 이해, 기억 모두 유용 + 상황설정 소재 제공
2. 기반 (15강) 2.1. 기반 - 대량, 순번 기억에 효과적인 기억저장장치 2.2. 효과 - 슈퍼기반은 멘탈노트의 뼈대
Ⅲ. 전문가가 되자 1. 공부의 전문가가 되자 1.1. 공부란? ▶ 의미(필요와 가치)와 즐거움을 주는 모든 일 1.2. 전문가란? ▶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사람 =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사람 = 어제보다 오늘 더, 오늘보다 내일 더 나아지는 사람 ▶ 학습학을 배우는 학습인 1.3. 어떤 분야든지 공부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행복(의미, 즐거움) 1.4. 왜 그렇게 열심히 공부하면서 공부의 전문가가 되지 못할까? ▶ 심리적 배경, 학문적 배경, 교육적 배경 등 ▶ 그로인해 학습(방법) 연구 미흡 → 방법의 교수, 학습 미흡 1.5. 학습학(학습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의 중요성 부각 = 학습능력의 계발 = P/PC Balance
2. 전문가가 되는 기본원리와 방법 [제 2강 마음 기반 학습] 2.1. 메타사고와 진화궤도(준비, 실행, 조정) - 나선형의 상승 곡선 2.2. 원리, 가치 탐구 & 방법, 기술의 훈련을 통한 진화 - Practice ! Practice ! Practice ! PMP !
3. 어휘학습(지식습득 영역의 기초) 분야의 전문가가 되자 3.1. 어떻게 전문가가 되는가? 3.1.1. 어휘학습에서의 메타사고 - 메타memory 3.1.2. 어휘학습에서의 진화궤도 ⋆ 8 ▶ 준비 (마음과 지식과 기술), 실행 (매개), 조정 (복습) ▶ 서술적 지식 축적 → 절차적 지식 습관화(해마 + 선조체)
3.2. 어휘학습의 전문가가 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고경향 (정형화, 정교화, 자동화, 체계화)
3.3. 한글보카로 누구나 쉽게 어휘학습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 한글보카에서 체계화된 매개법(변환, 결합)과 기반의 학습 ▶ 전문가인 오리쌤과 함께 공부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체득 - 전문가 지향 학습모형(인지적 도제 이론)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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