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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자료] 이론 제 1강 - 10배 학습법! 매개법을 배우자

아주가끔씩 2009. 10. 6. 12:07

 

세계최강! 한글VOCA

이론 제1강

 

[10배 학습법 : 매개법]

 

 

- 10배 학습법 ! 매개법을 배우자 !

 

매개법이란 무엇인가?

진정한 고수의 필수 아이템 - 양면매개법과 기반

Ⅲ. 전문가가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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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개법이란 무엇인가?

1. 어휘 학습방법의 학습(Learning how to learn)이 중요한 이유

1.1. 공부의 기초 + 훈련 정도에 따라 격차 심함

1.2. 매개법과 기반 = 고대의 경험 + 현대과학 연구 + 체계화

 

2. 어휘 학습(기억)의 과학적 원리와 방법은?

2.1. 1970년대 이전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습(기억) 원리와 방법

 ▶ 외부적으로 관찰 가능한 것만 연구함.

 ▶ [에빙하우스(비전문가), 파블로프(개)], 스키너(비둘기)

 ▶ 자극(S)와 반응(R)의 연합(조건화 conditioning)

  - S(자극)의 제시 방법을 조작, 반복 계속, rote memory

  - 요즘 허위과장 광고 극심한 일부 단어암기기계의 원리와 방법

 ▶ 인간의 마음, 생각에 대한 연구를 하지 않음

  - 인간도 동물인 이상 개와 비둘기 같은 행동양태 있음.

  - 그러나 인간의 본질은 마음, 생각, 두뇌에 있음.

  - 본질이 아닌 말단만 연구하여 마음, 기억, 학습에 공헌 X.

 

2.2. 1950년대 ~ 1970년대 과학계의 혁명적 변화

 ▶ 인간의 마음과 생각, 두뇌에 대한 연구로 패러다임의 변화

  - 인지심리학과 뇌과학의 성장, 인지과학의 탄생

 ▶ 세계관, 인간관의 변화

  - 수동적 인간관(일방결정론) → 능동적 인간관(쌍방결정론)

 ▶ 이 변화를 인지혁명(또는 과학혁명, 시대정신)이라 일컬음

  - 우리의 생활 곳곳에 영향 미침 ex) 인공지능

 

2.3. 현대 인지주의 심리학과 뇌과학의 학습(기억)원리와 방법

 2.3.1. 인지주의의 학습(기억)원리와 방법

  ▶ 왜 누구는 더 적게 반복하고도 더 효과적으로 기억할까?

  ▶ 재구성 = 유의미 조직화 = 기존 지식과의 연결

   - 입력할 때 : 특유성(구별성, distinctiveness) 강화

   - 출력할 때 : 간섭(interference) 약화

 2.3.2. 뇌과학적 원리와 방법 [제 3강 두뇌 기반 학습]

  ▶ 원리

   - 신경회로 형성(가소성, 유연성 plasticity)

   - 해마(서술적 지식 처리)와 선조체(절차적 지식 자동화)

  ▶ 방법

   - 신경회로 형성을 용이하게 할 것.

   - 해마 시스템 활성화 위해서는 선조체 시스템 계발 필요

   - 인지심리학의 학습(기억)방법과 동일

 

<참고 사고기억과 암기기억을 확실히 구분하자.> ⋆ 1, 2

 

1. 암기기억과 사고기억의 차이

  - 사고력 활용 및 개선 여부 (rote memory vs metamemory)

  - 내적 처리 없는 기계적 반복 vs 사고력을 활용한 내적 처리

2. 두 가지 기억 구분의 교육적 의의

  - 암기라고 하는 무사고 영역이 사고교육의 영역으로 들어 옴.

  - 사고력의 계발 = 기억력의 계발이라는 인식 높임.

3. 점수 목적 주입식 암기교육의 아이러니

교육의 개념

기억의 개념

  방법

효과상의 차이

시험 점수 목적의

주입식 암기교육

암기기억

기계적 반복

* 기억효과

* 능력계발

* 멘탈노트

능력계발 목적의 주도적 사고교육

사고기억

사고력의 계발과 활용, 즉 생각을 생각하여 개선하는 메타인지 사고가 핵심

 

 2.3.3. 구체적인 과학적 학습(기억)의 방법

  ▶ 재구성(처리) 기술의 개선, metamemory

  ▶ 실례 ex) 시가(cigar)와 피아노 ⋆ 3

     ❶ 두 단어로 짧은 이야기를 만든다(문장화, 의미연결)

     ❷ 마음속으로 그 그림을 상상한다(영상화, 형상합성)

     ❸ 감각, 심상, 감정, 행동을 더한다.(~처리, ~화)

 

3. 그렇다면 영어 단어는? ⋆ 4

3.1. 매개법(mediation method) = 변환 + 결합 = 변환결합법 .

3.1.1. 변환과 매개어

무의미하여 효과적으로 결합 못하므로 먼저 의미 있는 단어정보로

    만들어야 함(= 의미화 = 변환)

▶ 변환된 유의미한 단어정보를 매개어(mediator)라 함.

▶ 매개어의 역할은 중매쟁이 - 영어 단어와 뜻을 맺어줌.

도출근거에 따라서 발음~, 형태~, 어원(의미)~

 

3.1.2. 그러므로 영어단어는 ➊ 변환 ❷ 결합(문장화, 연결 + 영상화, 합성

          + 추가, 심상/감각/감정/행동)의 2과정 거침

3.2. 단어정보의 구조에 기초한 이해 필요

 

 

4. 단어의 구조 분석으로부터 도출되는 지식들

4.1. 단어의 구조 분석과 그 이유

4.1.1. 구조분석 - 형식(형태와 발음) / 내용 = 의미(언어와 형상)                    

 4.1.2. Why? - 4가지 단어정보, 3가지 변환법, 10가지 단어쌍,

 그에 알맞은 결합방법이 도출됨.

 

         ❶ 장미꽃     ❷ 분석하다      ❸ cajole[[kədʒóul]      

 

 

단어의 구조

4가지 단어정보와 변환 필요 여부

형식

내용(의미)

형태

발음

언어

형상

O

O

O

O

제1정보 (형상명사류) - 변환필요 X

O

O

O

제2정보  (동사, 형용사류) - 변환필요△

O

O

X

X

제3정보  (외국어 단어류) - 발음변환

O

X

X

X

제4정보 (문자, 기호류) - 형태변환

 

4.2. 단어정보의 4가지 분류

 

4.3. 3가지 변환법 ⋆ 5

 4.3.1. 3가지 변환법(형태변환, 발음변환, 의미변환)과 특징

 

변환법

(변환방식)

특징

적용범위

단점

장점

형태변환

(형태

유사성)

1. 문자 일부

2. 얼굴, 지도, 공식

적용 범위 협소

철자 학습 유용

어원변환

(어원의

의미)

1. 고교, 대학

영어어휘 30~40%

2. 상용 한자어

90% 정도

어원, 부수 기계적으로 암기

1. 단어 뜻 유추

2. 전이 적다

3. 액센트, 철자,

용법

발음변환

(발음

유사성)

거의 모든 단어

(= 근본적)

일정 수준 이상 사고력 훈련 필요

1. 전이 탁월2. 액센트, 철자,

용법

<참고>

양면변환

주로 제 2정보

훈련 필요

이해 + 기억

상황설정 소재

 

 4.3.2. 적용례 

어원(의미)변환

 inter =                core =            好 =

형태변환

 loot =                             eel =

발음변환

inter =         core =           loot =        eel =

 

4.4. 10가지 쌍대연합 쌍

 4.4.1. 10가지 단어 쌍 = 4 + 3 + 2 + 1 = 10

 4.4.2. 중요한 단어쌍(실제 학습정보)

중요 쌍

적용 영역

실례

3 vs 1, 2

배울 어휘, 외국어 학습

cajole[[kədʒóul] = 부추기다

2 vs 1, 2

배운 어휘(모국어),

다른 과목의 학습

대구 = 사과

근대 특징 = 자유 민주

4 vs 3

초기 문자 학습

し = 시 る = 루

1 vs 1

주로 기억 Show

시장에 가면 ~

 

4.5. 쌍대연합의 3가지 기본형 ⋆ 6

 4.5.1. 단순결합 : 시가(cigar) = 피아노  /  대구 = 사과

 4.5.2. 일방변환결합 : cajole[[kədʒóul] = 부추기다

 4.5.3. 쌍방변환결합 : し = 시 / る = 루

 

5. 각 단어 쌍의 결합방법 - 단순결합법과 3가지 매개법(변환결합법)

1.1. <제 1정보 vs 제 1정보> ⇨ 단순 결합법

 1.1.1. 시가(cigar) vs 피아노 - 실제 학습정보 중 0.001%?

 1.1.2. 기억Show - 5분에 100단어 결합 가능(기반 활용 시)

 

1.2. <제 2정보 vs 제 2 또는 제 1정보>

      ⇨ (사물 또는 장면형상) 단순결합

      ⇨ (양면형상, 양면변환) 양면매개법

 1.2.1. ex) 달리다 vs 기쁨 - 실제 학습정보 중 90% ?

 1.2.2. 변환 없이 형상화로 충분하거나 영어단어보다 쉽게 변환됨

          - 난이도 3, 4정보 > 2정보 > 1정보

 1.2.3. 그러나 제 2정보는 구체적 형상이 아니므로 나중에 혼동 경향

          - 양면매개법 사용하면 효과적 처리 가능

 

1.3. <제 3정보 vs 제 1, 2정보>

    ⇨ 발음매개[변환결합]법, 어원매개법, 양면매개법

 1.3.1. ex) core [kɔːr] = 핵심 - 실제 학습정보 중 10% ? ⋆ 7

 1.3.2. 발음매개법 (발음 변환결합법) : core - 코

 1.3.3. 어원매개법 (어원 변환결합법) : cor - heart

 1.3.4. 양면매개법 (양면 변환결합법) : 코에 핵폭탄을 심음.

 

1.4. <제 4정보 vs 제 3정보? ⇨ 형태매개법

 1.4.1. ex) る = 루 し = 시 - 실제 학습정보 중 1% ?

 1.4.2. 형태매개[변환결합]법 - 캥거루 모습, 낚시 모양

 

<참고>

표상(representation)

= 두뇌 안에서 의미를 현하는 징, 생각의 수단, 사고의 기호

 

● 기억원리 = 재구성, 유의미한 조직화, 기존 지식과의 연결

 

● 무엇을 이용하여 유의미하게 재구성하는가?

  ▶ 의미의 형식, 생각의 수단, 사고기호 = 표상(representation)

  ▶ 인지심리학에서의 주된 표상 = 언어와 심상(마음속의 그림)

 

● 한글보카에서 사용하는 기호

  ▶ 의미를 형성하고 강화할 수 있는 모든 기호

     = 2대 기호(언어, 시각심상) + (시각외) 심상, 감각, 감정, 행동

  ▶ 강의의 대부분은 이 기호들의 효과적 사용법 훈련에 관한 것.

 

● 맛없는 재료도 맛있게 요리해 먹는 방법

  ▶ 단어정보의 처리 = 요리

  ▶ 재료 - 1, 2, 3, 4 정보

  ▶ 요리 과정 - 변환, 결합

  ▶ 양념 - 언어, 심상, 감각, 감정, 행동을 써서 더 유의미하게 !

 

6. 매개법 용어 정리

6.1. 용어정리의 필요성

  - 적확한 용어는 체계화(교수와 학습)의 기초.

  - 고대 그리스 mnemonics : <Dialexeis>와 Simonides

  - 현대 과학 keyword method, place method

  - 한글보카에서는 체계를 재구성하여 매개법, 기반이라 부름

 

6.2. 한글보카의 매개법 용어 정리

 6.2.1. 연결 : 짧은 글 짓기(= 문장화)

 6.2.2. 합성 : 그림 그리기(= 유의미 형상, 영상, 시각화),
                      형상들을 상호작용 시키기

 6.2.3. 결합 : 연결 + 합성 (+ 감각, 심상, 감정, 행동)

           ~처리[화] : 언어, 그림, 심상, 감각, 감정, 행동~

 6.2.4. 변환(= 의미화) : 무의미 → 의미, 약의미 → 강의미

 6.2.5. 변환결합(매개법) : 무의미한 단어정보로부터 유의미한 매개어를 이끌어 내고 그 매개어와 다른 유의미한 단어정보를 결합시키는 방법.(일방변환일 때)

 6.2.6. 매개어(mediator) : 무의미한 단어 정보의 발음, 형태, 어원으로부터도출한 유의미한 단어정보.

   - 출처에 따라 발음매개법, 의미[어원]매개법, 형태매개법

       특히 발음매개법을 심리학에서는 keyword method.

       cf) 연상법? No 적확하지 않다.

            뇌과학적으로는 선조체학습법
            (서술적 → 절차적 지식화 / 초보자 → 전문가)

 6.2.7. 양면매개법 : 제 2정보의 의미와 형식(주로 발음)을 모두 형상화하여 결합하는 방법. 이해와 기억 모두에 유용하다.⋆ 8

 

진정한 고수의 필수 아이템 - 양면매개법과 기반

1. 양면매개법 (14강)

1.1. 양면매개법 - 제 2정보의 의미, 발음 모두 형상화

1.2. 효과 - 이해, 기억 모두 유용 + 상황설정 소재 제공

 

2. 기반 (15강)

2.1. 기반 - 대량, 순번 기억에 효과적인 기억저장장치

2.2. 효과 - 슈퍼기반은 멘탈노트의 뼈대

 

Ⅲ. 전문가가 되자

1. 공부의 전문가가 되자

1.1. 공부란?

 ▶ 의미(필요와 가치)와 즐거움을 주는 모든 일

1.2. 전문가란?

 ▶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사람 =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사람

 = 어제보다 오늘 더, 오늘보다 내일 더 나아지는 사람

 ▶ 학습학을 배우는 학습인

1.3. 어떤 분야든지 공부의 전문가가 되는 것이 행복(의미, 즐거움)

1.4. 왜 그렇게 열심히 공부하면서 공부의 전문가가 되지 못할까?

 ▶ 심리적 배경, 학문적 배경, 교육적 배경 등

 ▶ 그로인해 학습(방법) 연구 미흡 → 방법의 교수, 학습 미흡

1.5. 학습학(학습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의 중요성 부각

 = 학습능력의 계발 = P/PC Balance

 

2. 전문가가 되는 기본원리와 방법 [제 2강 마음 기반 학습]

2.1. 메타사고와 진화궤도(준비, 실행, 조정) - 나선형의 상승 곡선

2.2. 원리, 가치 탐구 & 방법, 기술의 훈련을 통한 진화

 - Practice ! Practice ! Practice ! PMP !

 

3. 어휘학습(지식습득 영역의 기초) 분야의 전문가가 되자

3.1. 어떻게 전문가가 되는가?

3.1.1. 어휘학습에서의 메타사고 - 메타memory

3.1.2. 어휘학습에서의 진화궤도 ⋆ 8

 ▶ 준비 (마음과 지식과 기술), 실행 (매개), 조정 (복습)

 ▶ 서술적 지식 축적 → 절차적 지식 습관화(해마 + 선조체)

 

3.2. 어휘학습의 전문가가 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고경향

(정형화, 정교화, 자동화, 체계화)    

 

   정형화

 

일정한 종류, 성질의 정보들이 이미 효과성이 충분히 검증된 일정한 방법으로 즉시 처리되는 경향.

상식적인 용어로 정석, 수.

   정교화

창의성이 발휘되어 기존의 생각 수준이 향상되는 경향

(인지심리학에서는 새로운 정보에 기존의 지식체계에 있는 정보들을 연결시키는 작업을 말함)

   자동화

정형화와 정교화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서 마침내 처음의 어렵고 불편했던 작업이 쉽고 자연스럽게 수행되는 경향(automatization. the level of automatic processing).

상식적인 용어로 습관화. 이 단계에 오르면 비로소 능력이 계발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서술적 지식의 축적과 절차적 지식화 - 전문가

   체계화

추상적으로만 알던 원리를 구체적으로 깨달아서 전체적인 구조와 흐름을 더 효과적으로 재구성하는 경향.

 

3.3. 한글보카로 누구나 쉽게 어휘학습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 한글보카에서 체계화된 매개법(변환, 결합)과 기반의 학습

▶ 전문가인 오리쌤과 함께 공부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체득

             - 전문가 지향 학습모형(인지적 도제 이론) ⋆ 9

 

 

출처 : 오리쌤의 세계최강! 한글VOCA 훈련소
글쓴이 : 어휘지존 오리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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